흥미로운 수다
요즘 국내외 MZ가 주목한다고?
화제의 트렌드 모음.
국내외 MZ가 사랑하는 브랜드, 밈으로 보는 트렌드
T 타임의 휀걸, 휀보이들을 찾습니다♬
휀걸, 휀보이가 뭔지 궁금하시다고요?
요즘 밈*과 트렌드를 소개해드려야겠네요!
* 밈이란, 인터넷 커뮤니티나 SNS 등지에서 퍼져나가는 여러 문화의 유행과 파생, 모방의 경향, 또는 그러한 창작물이나 작품의 요소를 총칭
이런 밈과 트렌드를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고 소비하는 세대는 어딜까요? 바로→ Z세대(10대~20대)랍니다.
오늘은 트렌드 미디어 ‘캐릿 Careet’과 함께 국내외의 Z세대가 주목하고 사랑하는 사례를 알아볼게요.
휀걸과 휀보이가 궁금하신 분들은 이 글을 끝까지 잘 집중해주세요!~
해외 Z세대도 사랑해요. 잔망루피!
요즘 미국 10~20대 위시리스트로 꼽히는 아이템이 ‘스탠리 텀블러’라는 사실 아시나요?
틱톡에선 #스탠리 텀블러 해시태그를 단 게시물의 총 조회 수가 10억 회를 돌파하기도 했는데요.
스탠리의 인기, 국내에도 빠르게 퍼지는 중입니다.
패션 플랫폼 ‘무신사’에 따르면, 작년 12월 16일부터 올해 1월 14일까지 스탠리 판매량은 직전 30일(지난해 11월 16일~ 12월 15일) 대비 150% 증가했다고 해요. 그렇다면, 스탠리 텀블러 외에 알아 두면 좋을 최신 해외 Z세대 트렌드는 무엇이 있을까요?
국내 Z세대가 집중해요. 아이디어보부상!
‘아이디어보부상’이라는 계정 혹시 알고 계시나요?
요즘 인스타그램에서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가상의 발명품(굿즈)’을 선보이며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계정이에요.
‘아이디어보부상’ 여기 왜 떠?
- - 11만 7천 명이 팔로우하는 최근 인스타그램에서 가장 핫한 계정.
- - 요즘 유행하는 밈이나 트렌드를 활용해 가상의 발명품(굿즈)을 선보이고 있음.
- - 마케팅에 활용하기 좋은 기발한 아이디어가 많아 여러 브랜드의 콜라보 제안을 받는 계정
- - 실제로 찜닭 프랜차이즈 ‘두찜’, 식품 제조 기업 ‘롯데웰푸드’와 콜라보 제품을 출시함
- - 사이드 프로젝트로 운영되는 계정으로 사이드 프로젝트 롤모델로도 주목할 만함
캐릿이 자신의 상상력을 차곡차곡 모아 커리어로 발전시킨 아이디어보부상을 직접 만나 영감 수집법, 본업과 사이드 프로젝트 사이에서 균형 잡는 법에 대해 물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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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이 재밌어하고 공감할 만한 요소는 어떻게 발견해요? 추천하는 영감 수집법이 있나요?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장소를 만들어보세요. 제 아이디어 공작소는 ‘다이소’예요.
다이소는 저에게 전시장이자 복합문화공간이에요.
취급하는 카테고리도 다양하고, 평소 관심이 없는 제품군도 구경할 수 있는 곳이다 보니 기발한 제품을 발견하기에 최적의 장소예요.
정말 괜찮은 아이디어가 떠올라서 인터넷에 검색해 보면 다이소에서 이미 판매하고 있는 제품인 경우도 꽤 있었고요.
힘 빼기 전략을 구사하는 것도 저만의 방식이에요. 질보다는 양으로 승부하는 거예요.
모든 아이디어에 혼신의 힘을 다하지 않는 것이 오히려 끝없는 아이디어를 분출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해요.
콘텐츠 하나하나 힘을 쏟으면 기대가 커지고, 그만큼 실망도 커져요. 그러면 결국 지속가능성을 잃게 되는 것 같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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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업과 사이드 프로젝트 간의 균형은 어떻게 잡고 있어요?
시간을 철저하게 배분해요.
평일에는 무조건 본업에 집중하고, 주말 중 하루는 아이디어보부상을 위한 시간으로 투자하죠.
이 계정을 시작한 이래로 하루 이틀 빼고는 이 규칙을 지켰던 것 같아요.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자아실현을 하다 보니, 확실히 본업에서 받은 스트레스가 풀리더라고요.
그러면 본업에서도 더욱 긍정적인 자세로 임하게 되고요.
사이드 프로젝트로 얻은 수익은 나중에 더 큰 프로젝트를 하기 위해 열심히 저축해두고 있어요.
서로 좋은 시너지를 주고받는 것 같아요.
어때요? ‘이런 점은 나도 바로 따라 할 수 있겠는데!’ 하는 영감이 샘솟으신다면 좋겠습니다.
이 외에도 아이디어보부상이 말하는 아이데이션 꿀팁, 브랜드 색깔에 위트를 한 스푼 더하는 방법을 아래 계정에서 확인해 보세요!
‘아이디어보부상’ 계정 바로가기
T 타임의 휀걸, 휀보이 모이↗세요↘
- 뜻&유래
휀걸 / 휀보이는 ‘팬 걸(Fan girl)’과 ‘팬 보이(Fan boy), 다시 말해 누군가의 팬인 사람들을 부르는 말이에요. 덕질의 메카로 통하는 엑스(구 트위터)에서 자주 쓰이던 표현인데요. 최근에는 유튜브 콘텐츠나 블로그에서도 이 말을 사용하는 경우를 쉽게 찾아볼 수 있게 됐습니다. ‘덕후’라는 표현과 거의 비슷한 용례로 활용 가능합니다.
- 용례
누군가의 팬인 나를 지칭할 때 써요.
한화 휀걸로서 조심스럽게... 올해는 가을 야구를 기대하고 있어.
‘팬들’이라는 뜻으로, 집단을 지칭할 때 써요.
원영이가 버블에서 내일 우산 챙기래. 휀걸들 건강까지 신경 써 주는 천재 아이돌이야!
이렇게 Z세대가 좋아하고 주목하는 밈과 트렌드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봤는데요. 어떠셨나요?
트렌드는 빠르게 변화하다보니, 가장 최신의 이야기는 아닐 수 있어요. 그래도 유쾌하고 인상적인 Z세대의 요즘 이야기로 봐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온라인과 오프라인, 어디에서든 오늘 이야기의 트렌드나 밈을 듣거나 보게 되신다면 T 타임을 생각하며, 트렌드를 마음껏 즐겨보시는건 어떨까요?
이 요즘 Z세대 트렌드에 빠싹 빠싹해지는 그날까지 수다가 재미있는 소식을 더 많이 준비해올게요↗↗